문화예술교육 개념정립을 위한 기초연구

2011. 6. 7. 21:28Reference


문화예술교육 개념정립을 위한 기초연구




1장 연구개요 

1. 배경

2. 목적

3. 방법

. 무엇을

.

. 어떻게


2장 문화예술교육의 현실

1.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시대적 요청

2. 현대적 문화예술교육의 발생과 발전

. 예술교육

. 문화교육

. 문화예술교육

3. 문화예술교육의 현장에 대한 평가

. 전체 통계

. 장르 및 계층별 분석

. 전문교육집단 분석


3장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개념정립의 필요성

1. 개념상의 표준이 필요한 이유

. 전통과 근대와 탈근대의 병존

. 문화예술교육을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- 창조자, 향유자, 매개자

2. 문화예술교육의 개념에 대한 분석

. 통상적 관념에 대한 분석

. 예술교육 현장에서 사용되는 개념에 대한 분석

. 문화예술교육 개념사전의 필요성


4장 문화예술교육 개념사전의 편찬 방안

1. 개념사전 편찬 사업과 편찬 정신

. 개요에 대한 예문 제시

. 편찬 정신에 대한 예문 제시

2. 개념정립이 필요한 용어들

. 설문조사가 희망한 용어

. 유네스코 용어집

. 추가 검토 용어

3. 집필 요령

. 뜻풀이의 형식과 체계

. 뜻풀이의 원칙과 방식

다 편찬 요강에 명시할 내용

4. 문화예술교육 개념사전의 출판에 대하여


5장 개념사전 편찬을 위한 조직운영 연구

1. 조직운영

2. 일정 및 예산

. 1차년도 (2010)

. 2차년도 (2011)

3. 일정표 67


6장 결론 - 문화예술교육 개념정립의 효과

1. 기대 효과

2. 활용 방안


1. 개념사전 편찬사업 계획서

2. 개념사전 편찬요강 안

3. 연구 및 집필자의 저작권 양도 계약서 서식

4. 국내 학술활동에서 출현한 개념을 파악하기 위한 검토 대상 문헌 목록